2.8조 자본확충안 발표에도 불구..신용등급 B+ 하향검토 유지
이 기사는 12월28일(11:11)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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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이 자본확충을 단행했지만 신용등급 강등의 위기를 벗어나지 못했다. 유동성 리스크가 커지고 있고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신용평가는 수시평가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신용등급을 B+로 유지하며 하향 검토하겠다는 기존의 견해를 확인한다고 28일 밝혔다. B+는 투자 부적격 등급이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12일 산업은행을 대상으로 1조8000억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23일에는 수출입은행을 대상으로 1조원 규모의 영구채(30년 만기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 영구채는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받을 가능성이 높아 유상증자와 함께 총 2조8000억원 규모의 자기자본을 확충하게 된다. 납입일인 오는 29일에는 별도 기준 부채비율은 900% 이하로 떨어질 전망이며 산업은행의 지분율은 79%까지 올라간다. 다만 여기에 소요되는 자금은 기존에 대출금을 상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현금 유입은 없다.
한신평은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신용등급 하향 압력이 여전히 매우 높아 신용등급을 하향 검토한다고 밝혔다. 수주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해양 시추설비 건조대금을 여전히 받지 못하고 있어 유동성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해 회계 오류를 대규모로 수정한 데 이어 올 반기, 3분기 재무제표에 대한 검토의견이 ‘한정의견’으로 나오면서 회계정보에 대한 신뢰성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조선업황 전반의 침체가 가속화되면서 수주가 부진한 것도 부담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액화천연가스(LNG)선을 중심으로 경쟁사보다 안정적인 수주잔고를 확보하고 있지만 올 들어서 대부분 선종의 수주가 급감, 11월까지 신규수주가 13억달러에 그치고 있다. 한개 회사의 문제가 아니라 글로벌 해운업의 불황에서 비롯된 문제라 단기간 내 회복이 어렵다는 지적이다.
유건 한신평 실장은 “영업 등 자금 수요와 만기 도래 차입금의 상환 등 유동성 대응력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라며 “주요 사업부문의 수주실적과 해양플랜트의 건조대금 회수 등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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